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Ⅰ. 서 론
워렌 버핏 (Werren Buffet) 그를 표현할 때 항상 따라다니는 몇 개의 수식어가 머릿속을 스친다. 20세기 위대한 투자가, 투자의 신, 주식투자의 귀재, 오마하의 현인, 월가의 양심이라 불리는 그를 단순한 주식투자가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투자 뿐 만 아니라 인격적으로 칭송받을 이
감정과 정조의 표현을 주장하고 있으며, 예술에 대한 감정주의적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예술을 예술생산에 그치지 않고 내면감정을 외부로 표현함으로서 감정을 중시하는 자기표현행위로 설명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미학자 크로체는 그의 저서 미학(Aesthetics)에서 ‘모든 예술은 일종의 언어로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
미학)
"텔레비전은 무슨 종류의 예술인가"에 대한 질문은 쉽게 와닿지 않는다. 그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우선, 그림, 사진등이 걸린 박물관에 들어가는 상상을 해보아야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감상할 때 심사숙고하며 그것은 당신에게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영화, 비디오, 텔레비전은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Ⅰ. 서론
철학적 생각은 체계적, 보편적이며 일상생활의 감상은 혼잡하다는 것, 그러나 철학은 일상생활의 감상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과연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학은 광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
Ⅰ. 개요
국제질서의 이러한 탈냉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정세는 기본적으로 냉전적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동북아 지역이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냉전적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였던 지역일 뿐 아니라 강대국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
Ⅰ.미적 코드(Aesthetic Code)
1. 미적 코드(Aesthetic Code)의 남성과 여성의 시각
남성들은 보고 느껴지는 것들을 구성요소로 분류해서 설명하거나 조직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미적 코드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데 반해, 여성들은 세상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이를 위한 브랜드의 역할을 중시하는 등